오늘 홈택스에 로그인을 하려다보니 공인인증서가 만료되어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만료가 되면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어떻게 재발급을 받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보통 만료일자가 다가오면 공인인증서 갱신을 통해 사용기간을 1년정도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료가 되어 버린 내 인증서 이참에 재발급을 받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저는 국민은행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국민은행에서 발급 받지만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받으셔도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공인인증서 만료시 재발급은 어떻게 받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주거래 은행 편한 은행에서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를 거치는 것입니다. 저는 국민은행으로 진행하였지만 타행의 절차도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어떻게 하는 것인지 고민하지말고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 국민은행 홈페이지 접속 후 공인인증센터를 찾아봅니다.
▼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센터로 방문 후 발급/재발급 메뉴를 클릭하고 만료된 인증서 재발급을 진행합니다.
▼ 개인용인증서 발급/기업용인증서 발급 2가지의 메뉴가 있고 필요하신 용도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반인증서는 무료로 진행이 되지만 범용인증서는 유료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결제방법을 생각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 금전적인 내용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인증절차가 매우 까다로운데요? 본인확인(주민등록번호 입력)부터 시작하며 약관동의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은행/신용카드/보험용은 무료, 범용은 4,400원/년 이용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확인하시고 발급을 진행해 주세요. 굳이 필요없는 범용인증서를 다운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 주민등록번호 인증절차를 거치고 또다시 추가 본인 인증(택1)을 진행합니다. 보통 ARS인증으로 진행하고 통화가 걸려오면 주어진 인증번호만 누르면 바로 인증이 되니 오래걸리지는 않습니다.
▼ 밑으로 보면 사용자 추가본인확인란에 출금계좌,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 일련번호, 보안카드 비밀번호를 차례대로 꼼꼼히 적어주셔야 다음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준비물이 여기서 필요한 준비물이 되겠습니다.
▼ 개인용 인증서 발급 절차 중 수수료 출금내역확인 페이지인데요? 물론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인증서를 택했기 때문에 인증서발급수수료는 0원으로 무료가 되겠습니다.
▼ 이번에는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고객 세부정보 입력란인데요? 고객명과 주소, 전화번호(휴대전화번호 등록가능)만 입력하시면 바로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별표가 되지않는 란에는 굳이 입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이제 개인용 인증서가 발급되었습니다. 차례대로 해보니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나요? 저는 하드디스크보다는 이동식디스크에 저장하는 것을 좋아하여 로컬 디스크(D:)로 저장을 해놓습니다. 이는 추후 포멧을 할 경우 인증서까지 지워버리는 귀찮은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였다면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새 인증서의 암호는 대소문자 구분하여 영문자/숫자/특수문자를 모두 반드시 포함하여 최소 10자리 이상으로 입력해야하고 암호는 가능한 어렵고 자주 변경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요즘 세상이 험하다보니 개인정보가 털려나가서 금전저인 피해를 입거나 비슷한 피해사례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조심하는 습관을 가지면 귀찮지만 안전한 금융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7개의 절차를 끝으로 개인 인증서가 발급되었습니다. 무심코 지내다보면 인증서를 언제 발급받았는지 잊어버려서 사용할려고 보면 만료되어 있거나 갱신해야 하는 일이 생기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만료시기를 미리 메모해 놓았다가 갱신하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오늘도 편안하고 안전한 하루를 보내시기 바라며 공인인증서 만료시 재발급 순서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